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갱년기(폐경기) 총정리

728x90
반응형

갱년기란 무엇인가

갱년기란 쉽게 말해서 여성의 월경(생리)이 완전히 멈추는 끝나는 시기를 말하며 질병 또는 노화로 인하여 난소의 기능이 감소되면서 폐경과 관련하여 다양한 신체적 변화 및 심리적 변화를 겪는 시기를 말하여 폐경의 전과 후를 모두 포함가여 말합니다.

 

갱년기의 주된 원인은 난소의 기능 저하, 여성 호르몬 감소가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갱년기에 이르면 난소의 기능이 급격히 저하되고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급격히 감소됩니다.

 

여기서 난소의 기능 저하는 가족력이나 흡연, 스트레스, 고혈압, 당뇨, 불규칙한 생활습관, 여러 질병의 치료 과정 등이 있을 경우 더 나빠지거나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은1년 정도 월경을 하지 않았을 경우 갱년기에 접어들었다고 말할 수 있으며 갱년기 동안에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호르몬 분비가 서서히 감소됩니다. 

갱년기 발생 시기 및 기간

보통은 45~55세 사이에 증상이 나타나며 수술이나 조기 난소기능부진이 있으면 조금 더 일찍 폐경이 시작되기도 합니다.

한 두 달에 끝나는 것이 다양한 변화와 증상을 나타나면서 4~5년 이상에 걸쳐 진행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

  1. 불규칙적인 생리 및 폐경 : 경년기가 시작이 되면 가장 먼저 생리가 불규칙해지고 양도 일정하지 않게 되며 점점 양도 줄어들면서 폐경이 오게 됩니다.
  2. 열감 및 오한 : 천천히 오는 게 아니라 갑자기 가슴에서부터 시작해서 목, 얼굴 팔 등으로 열감이나 오한, 발한 또는 식은땀 등이 생기는데 이것은 여성호르몬의 부족으로 온도를 조절하는 중추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여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3. 얼굴 홍조 :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인하여 피부 진피 내의 혈관 확장 및 수축 기능에 문제가 생겨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갱년기 여성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4. 심리적 변화(우울감) : 갱년기 우울증이 있는데 갱년기에 처음 나타나는데 이것은 기분과 연관된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의 조절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에 영향을 주는데 갱년기에는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인하여 감정에도 변화를 주는 거 같습니다.
  5. 골다공증 증가 : 폐경이 오면 여성호르몬의 감소와 결핍으로 인하여 골 손실이 증가하는데 폐경 1년 전에 급격히 증가되고 약 3년 정도는 지속될 수 있습니다.
  6. 요실금 :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방관의 탄력성이 감소되면서 방광의 조절 능력이 떨어져 자주 소변을 본다던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나도 모르게 소변이 새어 나오는 긴장성 요실금 증상이 나타 날 수도 있습니다.
  7. 질건조 :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인하여 질로 향하는 혈액이 감소하여 질이 건조해지게 됩니다.
  8. 수면장애 :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밤에 얼굴 홍조나 발한이 나타나면서 불면증과 같은 수면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갱년기에 도움 되는 음식

  • 콩 : 콩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식물성 여성호르몬 성분이 풍부하여 여성호르몬 감소가 일어나는 시기에 먹으면 좋습니다.
  • 칼슘이 많은 음식 : 우유나 요거트, 치즈 등 칼슘이 풍부한 음식은 골다공증의 위험성이 많은 여성에게 필요한 성분이므로 꼭 챙겨서 먹는 게 좋습니다.
  • 석류 : 석류에는 이소플라본과 피토에스트로겐이라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하여 갱년기 여성들이 먹으면 매우 도움이 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 양배추 : 양배추는 보론이라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들어 있어서 안면홍조나 골다공증을 증상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 자두 : 자두에 있는 붕소 성분은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칡 : 칡에는 다이드제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하여 생리통 예방과 불면증 개선이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에 필요한 영양제

  1. 아르기닌 : 노화가 진행될수록 성장 호르몬이 감소가 되어 피부 재생도 느려지고 피부의 탄력도 떨이지게 되는데 갱년기 역시 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생기는 문제 중 하나여서 갱년기 여성이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2. 비타민 E : 여성 호르몬이 부족하면 혈액 순환이 잘되지 않게 되는 게 혈액 순환을 도와주고 모세 혈관을 넓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마그네슘 : 수면 장애에 도움이 됩니다.
  4. 식이섬유 : 갱년기가 진행될 때 변비가 생길 수 있으므로 식이 섬유가 풍부한 채소나 과일 등 섭취해 주는 게 도움이 됩니다.
  5. 칼슘 : 골다공증의 위험이 증가되므로 골밀도를 유지할 수 있게 칼슘을 미리 섭취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