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는 먹는거 부터가 시작입니다.

728x90
반응형

어떤 음식을 챙겨 먹는 것이 좋을까요?

건강을 위해서는 운동도 중요하지만 운동만큼 균형 잡힌 식단은 몸의 건강을 유지 하는데 도움이 되고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균형 잡힌 식사는 체중 관리나 에너지 유지, 면역력 강화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1. 탄수화물 : 탄수화물은 우리 몸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전체 식단의 40~65% 정도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곡물이나 채소 과일, 콩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 단백질 : 단백질은 우리 몸의 근육, 세포, 조식의 재생과 면역 기능을 하여 전체 식단의 10~35% 정도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닭고기, 생선, 두부, 계란, 견과류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3. 지방 : 지방 역시 에너지 공급원으로 이용되며 비타민 흡수에도 도움을 줘서 전체 식단의 20~35% 정도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리브유나 아보카도, 견과류, 지방이 적은 생선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4. 비타민과 미네랄 : 우리 몸의 신체 기능을 유지하고 면역력을 강화 시키고 뼈와 피부의 건강을 위해서 꼭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채소와 과일에 포함이 되어 있어서 다양한 색의 과일과 채소를 드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식이섬유 : 식이섬유는 우리의 배변 활동과 연관이 있어서 변비 예방과 소화  그리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므로 하루에 25~38g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고, 통곡물이나 콩, 과일, 채소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탄수화물, 단백질만큼 중요한 지방과 비타민

1. 지방 : 지방에도 우리 몸에 필요한 지방과 불필요한 지방이 있습니다. 우선 우리 몸에 도움을 주는 불포화 지방은 김장 건강과 혈액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고 특히 아보카도나 올리브유에 많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반대로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은 우리 건강을 해롭게 하는 지방으로 과하게 섭취할 경우 심혈관 질환을 발병될 수 있습니다. 육류나 치즈, 버터, 패스트푸드, 가공식품에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가급적이면 많이 섭취를 안 하시는 게 좋습니다.

2. 비타민 : 비타민도 지용성, 수용성 비타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용성 비타민은 A, D, E, K로 지방에 녹아 흡수가 되고 수용성 비타민은 C, B군으로 물에 녹아 몸에 빠르게 배출을 합니다. 비타민 D는 햇빛을 통해 합성이 되면서 뼈와 면역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미네랄 : 미네랄에는 칼슘, 철분, 마그네슘, 칼륨, 나트륨이 포함이 되는데 뼈의 건강과 근육 및 신경 기능을 돕고 전해질의 균형에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나트륨은 체액 균형을 조절하기 위해서 필요하지만 너무 과다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몸에 해로우니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