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겨울철 습도 조절 및 목 건조 할때 도움이 되는 방법

728x90
반응형

겨울철 습도 조절 방법

겨울에는 실외 공기는 차고 건조하여 실내 공기 역시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건조한 공기는 피부나 목, 호흡기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습도 조절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겨울철 실내 습도 조절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가습기 사용하기 : 가습기는 실내 습도를 빠르게 올려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다양한 가습기 종류 중에서 전기식 가습기나 초음파 가습기가 그중 가장 유용하고, 가습기 사용 시 물을 자주 교체해 주고 청소를 자주 해서 세균 번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환기 자주 하기 : 하루에 한 번 정도는 창문을 열어서 공기 순환을 시켜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환기를 오래 하기보다는 짧게 환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외의 차가운 공기가 바로 실내로 들어오기보다는 창문을 잠시 열어두고 실내의 공기를 교체하는 것이 습도가 낮아지지 않으면서 환기를 시킬 수 있습니다.

3. 젖은 빨래 말리기 : 실내에서 젖은 빨래를 말리면 자연스럽게 수분이 증발하면서 습도가 올라갑니다. 대신에 빨래에 물이 너무 많으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식물 키우기 : 식물은 자연적으로 습도를 조절하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공기 정화뿐 아니라 수분을 방출하면서 실내의 습도를 자연스럽게 높여주기도 합니다. 특히 스투키, 아이비, 호야는 겨울철에 잘 성장하는 식물들입니다.

5. 습도계 사용하기 : 습도계를 이용하여 실내의 습도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겨울철 실내 습도는 40~60%를 유지히는 것이 좋습니다. 습도가 낮으면 가습기 등 습도를 높이는 것을 사용해서 습도를 높여주고, 습도가 너무 높으면 제습기를 통해서 조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이 건조할 때 도움이 되는 방법

1. 물 많이 마시기 : 목이 건조한 것은 수분이 부족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하루에 꾸준히 수분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소금물로 가글하기 : 따뜻한 소금물로 목을 가글해주면 목의 염증도 완화되고 건조함도 줄어드는 데 효과적입니다.

3. 외출 시 마스크 착용하기 : 실외의 차가운 공기나 먼지가 목을 자극할 수 있어서 외출 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해주는 것이 목을 보호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따뜻한 음료 또는 차 마시기 : 꿀, 배, 생강 등이 목 건강에 도움이 되므로 목이 건조할 때 따뜻한 차나 음료로 마셔주면 목의 건조함도 완화되고 목의 염증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