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남성 갱년기의 특징 및 원인, 발병시기, 갱년기 완화 방법

728x90
반응형

여자만 갱년기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남자에게도 갱년기가 존재합니다. 다만 여성과 달리 남성 갱년기는 생리적인 변화가 일어나지 않고 호르몬의 변화가 서서히 일어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

남성 갱년기의 특징

1. 호르몬의 변화 : 테스토스테론의 수치 감소하면서 성욕 감소나 발기력 저하 등 성기능에 변화가 일어납니다.

 

2. 기분 변화 : 우울감, 짜증 등 감정 기복이 심해지고 집중력 저하 및 기억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체중 증가 : 근육량 감소와 복부의 체지방률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고, 체중 감소가 어려워지고 식습관이나 운동으로 체중 감량이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피로감 및 에너지 부족 :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일상생활에서 에너지가 떨어지고 아침에 일어날 때 상쾌함이 없고 하루 종일 피로도를 느낄 수 있습니다.

 

5. 근육량 감소 및 뼈 건강 : 근육량이 많이 줄어들고 뼈의 밀도가 감소하면서 골다공증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6. 수면 장애 :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불면증이나 자면서 자주 깨는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7. 신체적 변화 : 얼굴의 주름이 더 깊어지고 피부의 탄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 발병 시기

남성 갱년기도 여성 갱년기와 비슷한 시기에 시작하는데 보통은 40대 중반에서 50대 초반에 시작됩니다.

그러나 갱년기는 개인의 차가 크기 때문에 정확한 나이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일부 남성은 30대 후반부터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고 또는 60대 이후에 갱년기 증상이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와 관련된 호르몬 변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은 나이가 들면서 천천히 감소하지만 일반적으로 1년에 1%씩 감소하는데 이 변화는 남성 갱년기의 주요 원인이기도 합니다.

 

DHEA는 또 다른 중요한 남성 호르몬으로 나이가 들면서 감소하면 기분, 성기능, 에너지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 완화 방법

남성 갱년기는 테스토스테론 수치의 감소와 관련이 있으며 그로 인하여 피로감, 성욕 감소, 우울감 등 다양한 특징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방법으로 갱년기 증상을 완화 또는 관리 할 수 있습니다.

 

1. 호르몬 대체 요법 :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현저히 낮을 경우 의사와 상담 후 혈액 검사 등을 통해 수치 확인 후 필요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모든 남성에게 적합하지 않고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서 반드시 의사의 지도 아래 진행해야 합니다.

 

2. 규칙적인 운동 :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은 갱년기의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자연스럽게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관리 : 스트레스는 모든 병의 원인이 될 수 있고 갱년기 역시 스트레스로 인하여 남성 호르몬 수치를 더 낮출 수 있어서 명상, 심호흡법 등을 통해 스트레스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충분한 수면 : 매일 7~9시간의 질 좋은 수면을 취해주는 것이 갱년기에 도움이 많이 되고 호르몬 수치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5. 체중 관리 : 비만은 남성 갱년기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갱년기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6. 비타민 및 보충제 섭취 : 비타민D, 아연, 마그네슘은 갱년기의 원인인 호르몬과 관련이 많아서 부족할 경우 보충제를 통해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