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따뜻해지면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우리 몸의 부상의 위험으로부터 지켜주고 에너지를 소비가 많아져서 지방분해에 효과도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그럼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분의 음식은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생강
- 생강에서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말초 혈관의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 생강이 몸이 찬 사람이 먹으면 좋은 음식이지만 혈압이 높거나 불명증이 있는 사람이라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부추
- 비타민과 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소화가 잘되는 야채 중 하나이며, 익혀서 먹으면 위액 분비를 잘 되도록 도와주면서 비타민과 당이 풍부하여 따뜻한 기운을 줍니다.
- 속이 차서 배탈이 자주 나는 사람이 먹으면 좋고 다만 부추의 철분 성분이 우리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지만 식이섬유가 부하여 위가 약한 사람은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계피
-계피는 혈액 순환을 도와서 우리 몸에 순환을 도와 차가워진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데 도움을 주고, 추위를 많이 타거나 체력이 떨어진 사람, 감기나 몸살 기운에 의해서 오한이 있을 때 계피를 끓여 마시면 피로해소 및 통증 완화 그리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 다만 계피는 위장이나 소화기관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미나 열이 많은 사람이나 임산부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인삼
-인삼의 사포닌 성분이 면역력 개선이나 피로 회복, 항노화 등 효과가 있고, 우리 몸의 혈류 양을 증가시켜 혈액순환을 증가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 인삼 역시 몸에 원래 열이 많은 사람은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마늘
- 마늘의 스코르다닌 성분은 체내 내장을 따뜻하게 해 주고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도와주고 그로 인하여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 하지만 빈 속에 먹기에는 자극적이어서 다른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꿀
- 꿀은 따뜻한 성질이 있는 음식으로 꿀에 있는 당분은 더 이상 분해 되지 않는 다당류로 체내 소화 흡수가 빠르게 이뤄져서 빠르게 에너지로 바뀌어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단호박
- 단호박의 베타카로틴 성분이 몸 속에몸속에 산소 공급 및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줘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고 몸속에 있는 활성산소 제거를 도와줍니다,
닭고기
- 동의보감에서 닭고기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원기를 회복해주고 위장을 비장을 따뜻하게 만들어줘 소화 기능을 도와주고 기운이 나게 해주는 음식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 그리고 닭에는 이소류신 같은 아미노산과 단백질 함량이 높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줘서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쑥
- 쑥의 시네올 성분이 몸속의 유해 세균을 억제하고 면역과 해독에 좋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피로 해소에도 좋으며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성질이 있습니다.
대추
- 대추는 비타민C와 사포닌 성분이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로 회복에도 도움을 줘서 불면증이 있는 사람에게 먹으면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