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형당뇨병과 2형당뇨병의 차이 및 증상 그리고 관리 방법

728x90
반응형

당뇨병은 혈당이 지속적으로 높은 만성 질환으로, 인슐린 분비에 문제가 생겨 발생합니다. 당뇨병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눠집니다.

당뇨병 종류

- 제 1형 당뇨병 : 1형 당뇨병은 주로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많이 발생하며, 면역 체계가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베타세포를 공격해 인슐린이 적게 분비되거나 아예 분비되지 않아 제1형 당뇨병은 반드시 인슐린을 외부에서 주입해야 합니다.

 

-제 2형 당뇨병 : 가장 흔한 유형으로 성인에게서 많이 발생하고 인슐린 분비는 정상적이지만, 인슐린이 신체의 세포에서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는 인슐린 저항성이 발생하여 초기에는 약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의 증상

1. 잦은 배뇨 : 혈당이 높으면 체내에서 과도한 당을 배출하려고 하여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

 

2. 과도한 갈증 : 체내의 수분이 빠져나가 갈증이 심해집니다.

 

3. 체중 감소 : 특히 제 1형 당뇨병의 경우 인슐린 부족으로 체중 감소가 빠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상처 치유 지연 : 혈당이 높으면 상처나 감염의 회복 속도가 느려집니다.

 

5. 시력 변화 : 고혈당이 지속되면 눈의 망막에 영향을 미쳐 시력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의 원인

- 유전적 요인 : 당뇨병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생의 위험이 높습니다.

- 비만 : 제 형 당뇨병의 경우 과체중과 비만의 위험 요소입니다.

- 운동 부족 : 신체 활동이 부족하면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할 수 있어서 당뇨병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 불균형한 식사 : 과도한 당분 섭취, 고지방식 등 불규칙한 식습관이 당뇨병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 고혈압, 고지혈증 : 당뇨병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당뇨병 관리 및 치료 방법

당뇨병의 경우 완치가 어려운 만성 질환이지만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통해 혈당을 조절하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식이요법 : 당뇨병은 균형 잡힌 식사가 중요합니다. 복합 탄수화물,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건강한 지방 등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고 설탕과 단순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고 식사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운동 : 당뇨병에서 규칙적인 운동은 인슐린 민감도를 향상시키고,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므로 하루 30분 이상 중간 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약물 치료 : 제2형 당뇨병에서 약물로 혈당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4. 혈당 모니터 : 당뇨병 환자는 혈당을 자주 측정하여 자신의 상태를 체크하고, 치료 계획을 조정해야 합니다.

당뇨병의 합병증

- 심혈관 질환 : 당뇨병은 고혈압, 고지혈증 등과 함께 심장 질환, 뇌졸중 등의 위험을 높입니다.

 

-신경 손상(당뇨병성 신경병증) : 고혈당이 지속되면 신경에 손상을 일으켜 발의 감각이 떨어지고 통증이나 저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 눈의 문제(당뇨병성 망막병증) : 혈당 조절이 안 되면 망막에 영향을 미쳐 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 신장 문제(당뇨병성 신증) : 고혈당이 지속되면 신장 기능이 악화하여 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감염 : 당뇨병 환자는 면역력이 떨어져서 감염에 더 취약합니다.